푸드아트심리상담 매체활용 1
아래 내용의 저작권은 신평식에게 있습니다.
자료를 퍼갈 때는 반드시 출처를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라 포 형 성 | |
재 료 | 뻥튀기(쌀, 앵두, 옥수수, 감자, 맛콘이), 꼬깔콘 |
도 입 | 1. 자신의 이름이 작명된 경위를 살펴본다. 2. 친구가 불러 준 별명이 있는지 살펴본다. 3. 자신의 이름이나 별명 외에 가지고 싶은 별칭이 있는지 살펴본다. |
활동내용 | 1. 준비된 재료를 보고 자신의 별칭을 생각한다. 2. 자신 만의 별칭을 표현하여 형상화 한다. 3. 표현된 별칭에 대해 설명한다. 4. 자신이 표현한 별칭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변형하 도록 한다. |
기대효과 | 1. 처음 보는 사람들과의 어색한 분위기를 탈피한다. 2.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3. 긍정적인 시각으로 사물을 판단한다. |
색 채 심 리 | |
재 료 | 케찹, 마요네즈, 짜장, 쨈, 연와사비, 활동지 |
도 입 | 1. 색채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이야기를 나눈다. 2. 자신에게 맞는 매체를 선택한다. 3. 선택한 매체를 사용해 색채를 표현한다. |
활동내용 | 1. 간단한 준비운동을 한다. 2. 데칼코마니에 대한 설명을 한다. 3. 준비된 용지를 반으로 접는다. 4. 용지 반쪽에 머릿속으로 스케치한다. 5. 매체끼리 너무 붙이지 않고 약간 거리를 둔다. 6. 반대편 용지를 덮고 누르고 문질러 준다. 7. 대칭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접었던 용지를 편다. 8.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
기대효과 | 1. 색이 없을 때를 생각해보면서 색의 중요성을 인식 한다. 2.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색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것 을 인식한다. |
출생 | |
재 료 | 계란, 메추리알 등의 삶은 알 종류, 밀가루반죽, 과자류, 양파, 채소, 파뿌리 |
도 입 | 1. 자신의 성장과정을 회상해 본다. 2. 어린 시절의 추억과 엄마라는 존재감을 느껴본다. 3. 자신을 잉태한 엄마의 모습과 아기가 자라는 모습 을 상상해 본다. 4. 남녀가 사랑하는 속삭임을 느껴본다. |
활동내용 | 1. 회상과 상상의 공간을 정리하면서 과거의 공간으 로 들어가 본다. 2. 마음속으로 그리려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3. 매체를 선택해 보면서 마음속으로 그려지는 것에 대해 상상한 것을 작품으로 표현해 본다. 4. 변형을 주고 싶은 부분을 고쳐 가면서 작품에 대 해 설명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5. 매체를 완성한 후 작품을 보며 함께 이야기를 나 눈다. |
기대효과 | 1. 긍정적인 미래상을 가지고 활동 할 수 있는 자신감 을 찾는다. 2. 자신의 의지나 욕구가 좌절 되었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내적 힘을 축척한다. 3. 감춰진 내적 욕구를 표현을 통해 해소 할 수 있다. |
원가족 탐색 | |
재 료 | 초코알, 미츠(과자), 국수, 김(생김), 붉은색 실고추 등 |
도 입 | 1. 가족 구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매체를 선정해 본다. 2. 가족 간에 있었던 옛 추억을 회상하면서 자신의 위치 를 표현해 본다. 3. 가족 안에서의 나를 그려본다. |
활동내용 | 1. 네모매체와 둥근매체를 이용해 남녀를 구분해 표 현해 본다. 2. 직선매체와 줄기채소를 이용해 선을 표현한다. 3. 가족 구성원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가계도를 표현 해 본다. 4. 변화를 주고 싶은 부분을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자유롭게 표현해 본다. 5. 작품을 완성 후 현재의 느낌을 표현한다. |
기대효과 | 1. 가족에 대한 정체감을 찾아 가족의 근원을 표현해 본다. 2. 가족 구성원간의 내적욕구를 표현해 보고 갈등을 해소해 본다. 3. 가족에 대한 중요성과 새롭게 가족에 대한 생각을 구성해 본다. |
가루 · 곡물표현 | |
재 료 | 밀가루, 커피가루, 콩가루, 카레가루, 고춧가루, 곡물 |
도 입 | 1. 눈을 감고 부부의 좋았던 추억을 떠올려 본다. 2. 가루들을 만져보면서 오감으로 느껴지는 느낌을 이야기해 본다. 3. 좋았던 추억, 화났던 추억, 슬펐던 추억 등등 4. 최근에 느껴졌던 여러 가지 생각들을 떠올려 본다. |
활동내용 | 1. 색깔 활동지 중 마음에 드는 색상을 선택한다. 2. 여러 가지 가루를 선택하여 만져보고 그 질감을 느껴본다. 3. 선택한 가루를 색활동지 위에 올려놓는다. 4. 가루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색상지 위에 그려지는 대로 손가락으로 그려놓는다. |
기대효과 | 현재 스트레스나 힘든 마음을 부드러운 가루로 풀어 내볼 수 있으며 또한 이를 말로서 다시 표현해 봄으로써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게 풀어낼 수 있다. |
선 표현 | |
재 료 | 소면, 중면, 마카로니국수, 스파게티국수 등 국수종류 |
도 입 | 1. 마음에 드는 색활동지를 고른다. 2. 여러 종류의 국수의 질감을 느껴본다. |
활동내용 | 1. 자신의 마음이 담긴 액자를 만들기 위해 밑그림을 구성한다. 2. 미래의 생활을 꿈꾸는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내 인생의 주인공이 나이며, 나의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도 자신임을 인식한다. 3. 작품의 제목을 정하고 의미를 발표한다. |
기대효과 | 나 자신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
나의 정원 | |
재 료 | 당근, 파프리카(빨강, 노랑, 초록), 계절꽃, 쌈채소, 다양한 나뭇잎 등 |
도 입 | 1. 정원의 특징과 이야기를 나눈다. 2. 정원의 풍경을 감상한다. 3. 매체를 만져보고 작품에 대한 상상을 한다. 4. 나의 정원에 대한 추억, 기억, 욕구와 소망을 담는다. |
활동내용 | 1. 마음에 드는 매체를 사용해 주제에 맞는 작품을 만든다. 2. 각자 생각하고 꿈꾸는 정원을 연출해 본다. 3. 채소와 과자류로 주변을 장식한다. 4. 작품을 완성 후 현재의 느낌을 표현한다. 5. 작품 해체 후 마음의 감정을 표현한다.
|
기대효과 | 정원이 주는 따뜻함과 의미를 되새겨보면서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고 더욱 성숙한 삶을 살 수 있는 계기 를 마련한다. |
나의 만다라 | |
재 료 | 소금, 파스텔, 색깔뻥튀기, 쌀, 콩, 깨, 조, 옥수수 등 곡물 |
도 입 | 1.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2. 어린 시절의 추억과 성장기 성년기를 나누어 내면의 자신의 모습을 느껴본다. 3. 각 단어들을 생각하면서 단어들이 주는 의미와 나 자신이 지금까지 삶을 살아오는 과정의 의미를 부여해 본다. 4. 심호홉을 통한 마음의 정리를 한다. |
활동내용 |
1. 마음의 정리가 끝났으면 각 단어가 주는 의미에 자신의 레벨(점수)을 짐작해 본다. 2. 단어마다 자신이 선택한 점수를 표시해 간다. 3. 점수 기록이 끝났으면 주어진 점수의 선을 이어 본다. 4. 선이 그려진 외부, 또는 내부를 각각의 곡물이나 여러 가지 매체로 채워본다.
|
기대효과 | 1. 긍정적인 미래상을 가지고 활동 할 수 있는 자신감 을 찾는다. 2. 자신의 의지나 욕구가 좌절 되었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내적 힘을 축척한다. 3. 감춰진 내적 욕구를 표현을 통해 해소 할 수 있다. |
어린 시절 | |
재 료 | 다양한 과자종류, 여러 가지 색깔 초코알 |
도 입 | 1. 잠시 눈을 감고 어린 시절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려 본다. 2. 마음에 드는 매체를 가지고 주제에 맞게 작품을 만들어 본다. 3.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앞으로도 행복한 삶을 기대해 본다. |
활동내용 | 1. 떠오르는 장면을 기억하면서 그 장면에 맞는 매체들을 선택한다. 2. 행복한 마음으로 작품을 만들어 본다. 3. 작품을 만든 후 현재의 느낌을 이야기해 본다. 4. 작품을 해체하면서 자신에게 다가올 행복한 순간들을 떠올려본 다음 매체로 채워 본다. |
기대효과 | 1. 자신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 행복한 순간을 떠올리면서 그 감정이 현재의 감정 속에 전이 되어 행복함을 느껴볼 수 있게 한다. 2. 현재의 삶속에서 행복을 찾아내어 그 행복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3. 앞으로도 행복을 만들어가는 행복한 인생을 기대해 본다. |
현재의 나 | |
재 료 | 밀가루, 채소, 색소(당근즙, 녹차즙, 복분자쥬스), 식용류 |
도 입 | 1. 마음에 드는 색도화지를 고른다. 2. 눈으로 볼 수 없는 자신의 뇌를 상상 해 본다. 3. 뇌의 역할에 대해 안다. 4. 밀가루를 만져보고 촉감을 느껴본다.
|
활동내용 |
1. 적당한 크기로 뇌를 만든다. 2. 손톱 끝으로 주름을 만든다. 3. 자신의 뇌를 외부에서 바라본 느낌을 말한다. 4. 뇌가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한다. 5. 뇌가 힘들어 하는 부위를 맛사지 한다.
|
기대효과 | 1. 자신의 욕구를 알 수 있다. 2. 뇌의 역할을 알고, 긍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3. 욕구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을 잘 알 수 있다. 4. 자신의 신체 부분들에 대해 더 자세히 관찰하게 되고 소중하게 느끼 게 된다. |
어머니 | |
재 료 | 떡(백설기), 대추, 밤, 김, 잣, 호두, 건포도 |
도 입 | 1. 자신의 성장과정 속에 어머니를 회상해 본다. 2. 어린 시절의 추억과 엄마라는 존재감을 느껴본다. 3. 세월속의 엄마의 모습을 상상해 본다. 4. 엄마의 손을 잡아보고 안아보는 느낌을 가져본다 |
활동내용 |
1. 회상과 상상의 공간을 정리하면서 과거의 공간으 로 들어가 본다. 2. 마음속으로 그리려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3. 매체를 선택해 보면서 마음속의 상상을 표현해 본다. 4. 변형을 주고 싶은 부분을 고쳐 가면서 작품을 설명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5. 매체를 완성한 후 매체의 구성 면을 이야기 해 본다. |
기대효과 | 1. 어머니의 정체감을 찾아 어머니의 근원을 표현해 본다. 2. 어머니에 대한 내적욕구를 표현해 보고 마음의 갈등을 해소해 본다. 3. 가족에 대한 중요성과 애착 감을 느끼게 한다. |
아버지 | |
재 료 | 밀가루, 물, 초코알, 파프리카, 과자류, 버섯류(양송이, 새송이 등) |
도 입 | 1. 눈을 감고 아버지를 떠올려 본다. 2. 매체를 보고 작품에 대해 상상을 한다. 3. 마음에 드는 매체를 선택해서 주제에 맞는 작품을 만든다. |
활동내용 |
1. 활동지를 마음에 드는 색을 선택한다. 2. 아버지께 사랑받았던 것 또는 슬펐던 모습을 만들 어 본다. 3. 이쑤시개로 마음의 상처 쑤셔보기 또는 과자로 아 름답게 꾸며 보기. 4. 작품 완성 후 현재의 느낌을 표현한다지. 5. 작품 해체 후 마음의 감정을 표현해 본다.
|
기대효과 | 1. 얼굴을 표현하는 대상자의 관계를 새롭게 통찰하 게 된다. 2. 내적 욕구나 갈등을 해소 할 수 있다. |
가 족 | |
재 료 | 파(뿌리달린 것), 고구마, 감자, 배추, 콩 |
도 입 | 1. 가족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가족원을 떠올려 본다. 2. 2개의 둥그런 뻥튀기에 여러 가지 매체를 사용하 여 가족원의 얼굴과 본인의 얼굴을 만들어 본다. 3. 마음에 드는 매체를 가지고 주제에 맞게 작품을 만들어 본다. |
활동내용 | 1. 가족원 중 먼저 떠오른 얼굴을 기억하고 2. 여러 가지 매체를 가지고 2개의 뻥튀기에 자신과 그 가족원을 만들어 본다. 3. 자신의 얼굴과 가족원의 얼굴을 만들면서 느껴지는 감정을 이야기한다. 4. 본인의 감정을 이야기하게 하고 해체하기 전 가족 원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하게 한다. |
기대효과 | 1. 그동안 가족에 대해 가졌던 관심에서 그 보다 더 큰 관심을 가져본다. 2. 먼저 떠오는 가족원의 얼굴을 만들고, 감정을 느 끼며, 자신의 정서적인 감정을 전달해 보는 계기 가 된다. 3. 그동안 희로애락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정말 해주 고 싶은 말을 전달하므로 가족의 애틋함을 느끼게 한다. |
친 구 | |
재 료 | 노란도시락(집에 있는 도시락), 밥, 소세지, 고추장, 멸치, 참기름, 김치 |
도 입 | 1. 고교시절 대학시절 친하게 지냈던 친구를 떠올려 본다. 2. 학창시절 즐거웠던 일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이 야기하여 본다. 3. 꿈 많은 학창시절로 돌아가 당당함을 찾아가는 시 간으로 이어간다. |
활동내용 |
1. 가장 보고 싶은 친구를 떠올리며 작품을 만들어 본다. 2,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을 떠올린다. 3. 작품을 완성 후 현재의 느낌을 표현한다. 4. 작품 해체 후 마음의 감정을 표현한다.
|
기대효과 | 1. 기분 좋은 추억을 떠올리며 행복감에 젖어본다. 2. 서로의 마음을 이야기하며 상호관계 향상과 자존 감 향상에 도움을 준다. |
마음의 선물 | |
재 료 | 사각어묵, 무, 당근, 청경채, 다시마 |
도 입 |
1. 선물가게(백화점)로 향하는 상상을 해본다. 2. 항상 선물을 주고 싶었던 대상을 상상하면서 선물 을 골라 본다. 3. 마음을 담뿍 담아 선물을 포장하는 상상을 해 본 다.
|
활동내용 | 1. 언젠가 주고 싶었던 선물을 마음속에서 골라본다. 2. 마음속으로 주고 싶은 선물을 포장한다. 3. 매체를 선택하면서 마음속의 선물을 표현해 본다. 4. 변형을 주고 싶은 부분을 수정해가면서 작품을 설 명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5. 작품을 완성한 후 전체적인 매체의 구성면을 이야 기 해 본다. |
기대효과 | 1. 그간 바빠서 못했던 마음의 선물을 표현해 봄으로 해서 내적 여유를 가질 수 있다. 2. 자신의 주위에 있는 대인관계 및 사물에 고마움을 느끼게 한다. |
내가 남기고 싶은 것 | |
재 료 |
식빵(사각), 초코액(색상별), 버터, 여러 가지 잼
|
도 입 | 1. 매체를 보고 식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2. 후손에게 남기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를 한다. 3. 마음에 드는 매체를 사용해 주제에 맞는 작품을 만든다. 4. 마음의 희망과 소망을 담는다. |
활동내용 | 1. 자신이 무엇을 만들 것인지 매체로 구상해 본다. 2. 스프를 이용해 모양을 그려본다. 3. 매체를 이용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구성 해 본다. 4. 작품을 완성 후 현재의 느낌을 표현한다. 5. 변형하고 싶은 부분을 고쳐본다. 6.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마음의 감정을 표현한다.
|
기대효과 | 자기 자신에게 용기를 주고 자신이 가진 욕구를 재확인 해 보도록 한다. |
사회기술훈련 | |
재 료 | 각종곡물, 과자류, 포스트 잍 |
도 입 | 1. 사회기술훈련에 대해서 생각과 계획을 한다. 2. 자신이 처한 부적응 상황을 고려한다. 3. 심리, 신체적 안정감을 찾도록 표현한다. |
활동내용 | 1. 대인관계에서 호전해야 할 내용을 시도한다. 2. 극복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표현을 한다. 3. 타인과의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표현한다. 4. 대인관계기술훈련에 대해 표현한다. 5. 일상생활훈련에 대해 표현한다. |
기대효과 |
1. 자신감 회복에 있다. 2. 사회적 역할기능을 향상시킨다.
|
감정표현 | |
재 료 | 바나나, 밀가루, 물, 홍시, 밤, 포도, 비닐장갑, 비닐 주머니 |
도 입 | 1. 나의 감정을 생각한다. 2. 나는 어떤 상황일 때 감정을 느끼는지 생각한다. 3. 나는 어떤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지 생각한다. 4. 마음의 정리를 위하여 심호흡을 한다. |
활동내용 | 1. 마음의 정리를 끝낸 후 희로애락에 대해 정리 한다. 2. 밀가루 반죽으로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3. 나의 감정 중 희로애락을 표현한다. 4. 감정 표현이 끝났으면 비교하여 본다. |
기대효과 |
1. 나의 감정을 찾아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2. 인간관계에서 개선을 위한 계기를 마련한다. 3. 주변 사람들에게 잘못된 감정이 있나 생각해 본 다.
|
빗속의 사람 | |
재 료 | 오이, 당근, 팽이버섯, 국수류, 과자류, 알초코, 계절채소 |
도 입 | 1. 비에 대한 감정을 이야기 해 본다. 2. 비올 때의 추억을 생각해 본다. 3. 매체를 만져보고 작품에 대한 상상을 한다. |
활동내용 | 1. 현재 비가 내리고 있는 장면을 상상하면서 활동지 를 선택한다. 2. 활동지에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비오는 날의 추 억을 구성해 본다. 3. 작품을 완성 후 자신의 작품내용을 이야기 해본다. 4. 이야기하면서 더 첨가하고 싶거나 빼고 싶은 내용 이 있으면 바꾸어 본다. 5. 현재의 느낌을 표현해 본다. |
기대효과 | 1. 현재 겪고 있는 내담자의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 능력을 파악한다. 2. 내적욕구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3. 친근한 야채나 과일을 이용함으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
화산폭발 | |
재 료 | 유리구, 온수, 복분자쥬스(식용색소), 식초, 소다, or (드라이아이스), 찰흙 |
도 입 | 1. 주제에 대해 생각하면서 잠시 침묵한다. 2. 자신을 포함한 가족과의 갈등을 생각한다. 3. 평소 관계에서 갈등을 표현할 때를 탐색한다. |
활동내용 |
1. 마음속에 남아 있는 갈등을 생각한다. 2. 준비된 매체를 이용해 갈등나무를 만든다. 3. 갈등을 털어 버리기 위해 높은 휴화산에 오른다. 4. 마음속에 남아 있는 묵은 감정을 용암 속에 집어 넣는다. 5. 작품의 제목을 정하고 용암이 넘치는 과정과 의미 를 발표한다.
|
기대효과 | 1. 평소 감정을 나타냈던 방법을 확인한다. 2.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
자아실현 | |
재 료 | 풍선(다양한 종류), 매직, 곡물, 뻥튀기과자, 비닐테이프 |
도 입 | 1. 자아실현에 대해 생각하면서 잠시 침묵한다. 2. 자아실현을 하기 위한 목표를 생각한다. 3.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
활동내용 |
1. 마음속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한다. 2. 준비된 매체를 이용해 능력과 재질을 발휘한다. 3. 끊임없는 자기수용, 창조성, 실현가능한 의지를 탐색한다. 4. 타인보다 먼저 준비하고 관용을 베푼다. 5.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자신감을 갖는다.
|
기대효과 | 1.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2. 다른 사람의 존경의 대상이 된다. |
휴가 | |
재 료 | 우리 집 냉장고에 들어있는 다양한 음식 매체 3가지 이상 준비 |
도 입 | 1. 가장 기억에 남는 휴가 떠올려 본다. 2. 가장 가고 싶은 휴가를 생각 해 본다. 3. 휴가 가서 가장 해 보고 싶은 것을 생각 해 본다. 4. 매체를 탐색해 보고 무엇을 만들을 것인지 생각해 본다. 5. 의식 속에 그려진 휴가에 대한 모든 것들을 머릿속에 정리를 해 본다. |
활동내용 |
1. 자기가 생각한 작품의 주제에 맞게 매체를 선택 한다. 2. 선택한 매체로 각자 장소 또는 함께하는 사람, 음식, 기타 여러 가지 작품을 표현해 본다. 3.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
기대효과 | 1. 마음속에 갖고 있던 추억과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심리적 내적욕구를 해소한다. 2. 과거의 추억을 상기하면서 안정감을 준다. 3. 친근한 야채나 과일을 이용함으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
마음의 준비 | |
재 료 | 편지지, 비빔밥 매체 |
도 입 | 1. 눈을 감고 자신이 이 세상에 하루밖에 남은 시간 이 없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2. 자신의 자리를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다. 3. 사랑하는 가족이나 주변의 가까운 친지들께는 어 떻게 마지막 작별을 할 것인지. 4. 사랑하는 가족 중 누구에게 마지막 음식을 대접하 고 싶은지 생각해 본다. |
활동내용 |
1. 편지지로 유언장 쓰기를 한다. 2. 음식매체로 마지막으로 대접하고 싶은 분께 음식 을 만들어 본다. 3. 유언장 쓴 것을 각자 읽어 본다. 4. 어떤 마음으로 음식을 만들었는지 이야기 나누기 를 한다.
|
기대효과 | 1.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돕는다. |
연못 | |
재 료 | 사과, 배, 귤, 키위, 색종이, 버섯, 뻥튀기, 색깔 한지, 향기양초 |
도 입 | 1.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의 비전을 생각해 본다. 2. 자신이 되고 싶은 것 또는 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본다. 3. 각자 자신의 소망이나 소원을 적어 배를 접어 본 다. |
활동내용 | 1. 신문지를 둘둘 말아 작은 연못을 만들고 테이프로 감는다. 2. 준비한 큰 비닐로 물이 새지 않게 잘 감싸고 테이 프로 붙인다. 3. 다양한 과일로 배를 만든다. 4. 만들어 놓은 연못에 물을 넣고 배를 띄운다. 5. 물위에 초를 띄우고 불응 켠다. 6. 각자 축배를 들고 자신의 정한 주제에 대해 이야 기한다. 7. 푸드아트 상담과정에 대한 느낀 점 말 하기. |
기대효과 | 1. 자신을 돌아보며 생각하는 시간이 되고 밝고 긍정 적인 마음을 갖게 된다. 2. 미래로 향하게 되고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가져본다. |
나의저널 돌아보기 | |
재 료 | 노트북 컴퓨터, 빔 프로젝터, 사진 |
도 입 | 1. 잠시 침묵하면서 12주 교육과정을 상기해 본다. 2. 개강할 때의 마음과 종강할 때의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 |
활동내용 |
1. 교육과정을 살펴보면서 회기마다 이루어진 매체 활용 당시를 회상해 본다. 2. 매 회기 동안 자신이 활용한 매체를 살펴보면서 내담자에게 개방형 질문법을 습득한다. 3. 의사소통 유형을 습득한다.
|
기대효과 | 1. 푸드아트심리상담사로 내담자에게 적절히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